2018年9月17日月曜日

정토 규슈-규슈의 정토교 미술-



사상 최초! 규슈 지방의 정토교 미술전. 불상도 다수 전시. 




사람은 죽으면 어떻게 될까? 지옥에 떨어지면 어떡하지누구나가 한번쯤은 품었던 적이 있을 불안. 그리고 될 수 있으면 정토에서 다시 태어나고 싶다는 바람은 아미타여래에게 구원을 바라는 신앙과 이어져 다양한 정토교 미술을 탄생시켰습니다. 규슈의 정토교 미술을 소개하는 전람회는 지금까지 오이타현이나 구마모토현 등에서도 열렸습니다. 그러나 규슈 전체의 규모로 열리는 전람회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최근의 조사에서 발견된 아미타여래상이나 내영도, 처참한 지옥도, 그리고 장엄한 극락정토의 모습을 그린 만다라, 그 외에도 절 외부에 처음으로 공개하는 작품도 다수 있습니다. 부디 알려지지 않았던 규슈 정토교 미술의 세계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압권! 가로세로 약 4m의 거대 만다라가 등장!


현재 교토시 히가시야마구의 젠린지林寺에 소장되어 있는 <다이마 만다라当麻曼荼羅>, 가마쿠라鎌倉 시대 후기인 1302년에 제작되어 한 때 히고肥後(지금의 구마모토현)의 만젠지満禅寺라는 절에 있던 탱화입니다. 나라奈良의 다이마지当麻寺에 있는 관경변상도観経変相図를 베낀 것으로, 극락 정토에서 설법하는 아미타여래와 많은 보살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번에 이 만다라가 처음으로 규슈에 귀향합니다. 다이마지의에 원조 만다라와 거의 같은 가로세로 약 4미터의 크기로, 한 장의 비단천에 아미타여래가 있는 극락 정토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 앞에 서면 분명 극락 정토에 왕생해 있는 감각을 맛볼 수 있겠지요.


강렬! 나카시마 키요시中島潔 씨의 지옥 애니메이션!


순진한 어린이들의 모습을 그린 작품 등으로 알려진 나카시마 키요시 씨. 그는 규슈 사가현 가라쓰시와도 인연이 있습니다. 본 전람회장에서는 나카시마 씨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작품 지옥심음도<地獄心音図じごくこころねず>을 공개합니다. 지옥에 떨어진 주인공, 고타로의 영혼이 구제되기까지의 처참하면서도 아름다운 이야기를 감상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 외 기간중에는 유명 연예인의 토크쇼, 강연회, 일본 전통 옛날 이야기, 담당 학술원에 의한 갤러리 토크 등 다양한 관련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본 정보
전시회명 : 특별전 <정토 규슈규슈의 정토교 미술>
시기 : 2018 9 15()~11 4()
회장 : 후쿠오카시 박물관 특별전시실 A, B
주최 : 후쿠오카시 박물관, 니시닛폰신문사, TVQ규슈방송
조성 : (공재)후쿠오카문화재단
특별협력 : 학교법인 지쿠시여학원
개관시간 : 오전 9 30~오후 5 30(입장은 오후 5시까지)
휴관일 :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 대체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관람료 : 일반 1,300(1,100), 고등, 대학생 900(700), 중학생 이하 무료
()안은 예매, 20명 이상의 단체 및 만 65세 이상(실버 수첩 등의 연령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을 제시)의 할인 요금.
신체장애자수첩, 치료 양육 수첩, 정신 장애자 보건복지 수첩(이상의 수첩을 제시한 사람의 간호자 1명을 포함), 특정 질환 의료 수급자증, 선천성 혈액 응고인자 장애 등의 의료 수급자증, 소아 만성 특정 질환 진료증을 제시할 경우 무료.
814-0001 후쿠오카시 사와라구 모모치 3-1-1 후쿠오카시 박물관
TEL 092-845-5011 FAX 092-845-5019
박물관 홈페이지 : http://museum.city.fukuoka.jp/

0 件のコメント:

コメントを投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