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年11月21日木曜日

제 36회 신수장품전 - 후쿠오카의 역사와 생활

[기간] 2024년 10월 9일~12월 22일

[장소] 기획전시실 1~4

[관람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30분(입관은 오후 5시까지)

[휴관일] 매주 월요일

[관람료] 일반 200(150)엔, 고등・대학생 150(100)엔, 중학생 이하 무료
           *( )안은 20인 이상의 단체 요금 및 각종 제휴 할인 요금


  후쿠오카시 박물관은 개관 7년 전(1983년) 박물관 건설 준비실을 발족한 이래, 고고학, 역사, 민속, 미술의 각 분야에 걸친 자료의 수집을 계속해 왔습니다. 기증과 기탁, 구입을 통해 모은 자료는 현재 19만 건 이상에 달합니다.


 자료를 후세에 확실하게 전함과 더불어 효율적인 전시와 연구를 위해, 우리 박물관에서는 새롭게 수장한 모든 자료들에 관해 조사와 정리를 진행한 목록을 <수장품 목록>으로 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활동을 여러분께 널리 알리기 위한 전시회인 <신수장품전>을 개최하여 새로 들어온 자료를 직접 관람하실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36번 째를 맞이한 이번에는 2021년도 수집 자료 2,548건 중 "후쿠오카의 역사와 생활"에 관련된 약 80건의 자료를 엄선하여, <후쿠오카의 역사와 기록>, <근현대의 후쿠오카>, <생활과 축제>, <예능과 미술>이라는 4개의 테마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1. 후쿠오카의 역사와 기록

2대 후쿠오카 번주 구로다 다다유키忠之의 측근・오고小河 가문 전래의 갑주.
투구는 복숭아 형태桃形로, 가문의 문양을 매의 깃털에 수놓은 와키다테脇立(협립) ,
태양을 그린 군센의 마에다테前立(전립)가 특징이다.
무로마치 시대 후기부터 모모야마 시대에 유행한 당세구족을 흉내낸 것.〔半田郁子자료〕

 

붉은 칠을 한 찬합. 1910년 후쿠오카시에서 개최한
제 13회 규슈 오키나와 8현 연합 공진회에 출품된 것이다.
옻을 착색하여 성형함으로써 입체적인 조형을 만드는,
퇴금堆錦이라는 오키나와의 전통적인 기법을 사용하였다.〔半田郁子자료〕
 

2. 근현대의 후쿠오카

1946년부터 이듬해 사이에 촬영한 후쿠오카 시내의 사진.
촬영자는 미군의 교육기관에서 근무했던 미국인.
종전 후의 잔해만이 남은 시가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Gray Wright Waldorf collection〕

 

3. 생활과 축제

니시 구西区 겐카이지마玄界島에서 사용했던 가시복ハリセンボン의 박제.
〔宮川安隆자료(추가분)〕


하카타 오키아게로 만든 자화상.
오키아게おきあげ란 꽃, 새, 인물 등의 모양에 판지에 천을 입혀 입체적으로 만든 것이다.
〔小串シズノ자료(추가분)〕


4. 예능과 미술

결혼식, 차도나 꽃꽂이 등 경사로운 일에 입는 소매가 긴 기모노振り袖(후리소데).
빨간 바탕에 학, 소나무, 국화, 파도 등의 문양이 수놓아져 있다.〔五十川静子資料〕

2대 미토마 슈세이三苫主清가 에도 시대 후기에 그린 야마카사.
고대 중국 춘추 시대 월국에서 도적을 퇴치하는 것을 제재로 하여 그린 것.〔구입자료〕


 이 전시회에서는 후쿠오카의 역사와 생활에 관련된 자료를 폭넓게 전시하고 있습니다.
에도 시대 무사가 사용했던 갑주와 투구, 아름다운 서화를 비롯하여 근현대의 모습을 보여주는 다양한 자료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2020년에 타계한 후쿠오카 출신의 유명한 코미디언, 고마쓰 마사오가 생전에 사용했던 퍼펫도 처음으로 전시중입니다.

 

 전시회의 개최와 더불어, 귀중한 자료를 제공해주신 모든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관람하시는 여러분께도 이 전시회를 통해 후쿠오카의 역사와 사람들의 생활에 대해 한층 더 관심을 가질 수 있게끔하는 기회가 되었음 하는 동시에 후쿠오카시 박물관의 자료 수집 활동에 대한 이해와 협력을 얻으시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0 件のコメント:

コメントを投稿